“들으라”

<잠언 8:32~36>

어제 아내와 함께 오후에 통신요금을 납부하기 위해서 SM몰에 다녀왔습니다. 이것저것 볼 일들을 보고 집에 빨리 가서 저녁을 먹고, 설교도 준비하려고 하는데 때마침 퇴근시간이라 차가 좀 많았습니다. 집에 갈 수 있는 두 갈래의 길이 있었는데, 제가 ‘이쪽으로 가보자’하고 한 쪽 길을 선택했습니다.

그렇게 선택을 해놓고서도 누구나 그런 마음이 드는 것처럼 ‘혹시 저 쪽 길보다 이 쪽 길이 더 많이 막히면 어쩌지?’하는 염려가 살짝 되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선택해서 가고 있는 그 길이 거의 주차장 수준인 겁니다. 세부 시내가 그 시간쯤에는 어디나 교통체증이 있지만 너무 심하다 싶을 정도로 많이 막혔습니다.

몸의 컨디션은 좋지 않고, 집에 빨리 가서 할 일은 있고, 마음이 급했습니다. 그런데 주차장처럼 계속 늘어서 있는 그 도로는 좁은 길이고, 한 길이라 그 길을 되돌아 갈 수도 없었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집에 돌아온 뒤에 생각해 보니 ‘그 때 실시간 교통상황 네비게이션을 사용했다면 좀 나았을텐데…’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집에 돌아오는 길을 잘못 선택해서 조금 늦게 도착한 것은 그래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에 있어 자칫 잘못 선택한 길을 다시 되돌아간다는 것은 운전할 때와는 비교조차 될 수 없을 정도로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우리 인생의 실시간 교통상황 네비게이션이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 솔로몬왕은 우리가 살아갈 때에 가장 지혜로운 선택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32절 말씀을 보시면,
“아들들아 이제 내게 들으라 내 도를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내게 들으라’ 즉,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들으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 그런 인생의 길을 선택하며 살아가는 자가 결국 복을 받게 된다는 것을 말씀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는 ‘정직하게 살면 손해본다’ 정서가 퍼져 있습니다. 때로는 그렇게 보일만한 여러 가지 상황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주일날 설교에서 우리나라 크리스천 대표기업이라 할 수 있는 ‘이랜드그룹의 박성수회장’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드렸었는데, 이랜드의 중국내 시장 활성화는 놀라울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42개 브랜드에 매장만 7천여개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활성화되는 이유를 ‘정직한 경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랜드는 세금을 너무 정직하게 내다보니깐 꽤 많은 세금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하다보니 어떤 해는 세금을 너무 많이 냈다며 환급(還給)해 주기도 하고, 상하이(上海)에 중국본사를 지을 때 시정부에서 부지를 무상이나 싼 값으로 소개하고 지원해주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박성수회장의 동생인 박성경부회장은 인터뷰에서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다보면 돌아가는 길이 지름길이라는 것을 자주 느낀다… 규정이나 정책으로 인해 비즈니스가 진행되지 않을 때 비정상적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바르고 정직하게 멀리 내다보고 옳은 길을 가는 게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정직한 자가 얼마든지 형통할 수 있는 샘플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을 통해 우리에게
-(32절) 내게 들으라
-(33절) 훈계를 들어서
-(34절) 내게 들으며
라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따라 살아가야 할 것을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들이 얻게 될 것들이 있습니다.
-(33절) 지혜를 얻게된다
-(35절) 생명을 얻게된다
-(35절) 여호와께 은총을 얻게된다

그러나 지혜의 말씀을 듣지 않고, 그것을 버리며, 그 지혜의 말씀을 얻지 못한 자들에게는 36절을 보시면,
“그러나 나를 잃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해하는 자라 나를 미워하는 자는 사망을 사랑하느니라”

즉, 우리의 인생을 가장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그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통해 지혜와 생명과 은총을 얻는 자가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잘못된 길로 들어서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따라 한 걸음, 한 걸음 움직이십시오. 우리의 인간적인 욕심을 내려놓고, 경험과 지식을 내려놓고 오직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오늘 그 분의 인도에 따라 성공적인 선택을 하시는 하루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Tags: No tags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