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기초”

<잠언 10:22~32> 

흔히 쓰이는 표현으로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중국의 고전 ‘관자(管子)’라는 책에 나오는 말입니다. 교육이라는 것이 인스턴트처럼 그 때 그 때 필요에 따라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는 식으로 하면 안 되고, 먼 훗날을 내다보고 제대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 중에 ‘1년을 위한 가장 좋은 계획은 곡식을 심는 것이고, 10년을 위한 가장 좋은 계획은 나무를 심는 일이고, 100년을 위한 최상의 계획은 사람을 심는 것’이라는 겁니다. 여기서 ‘백년지대계’라는 말이 나온 겁니다.

지금 당장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곡식을 심고,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그 모든 것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사람을 만드는 것, 제대로 된 교육을 통해 건강한 인격과 태도를 갖춘 사람을 세워가는 것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그런 사람 하나가 백배, 천배의 역할을 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경제가 성장한 나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선된 대통령마다 ‘경제살리기’를 공약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마치 아빠가 돈 벌어서 자식을 좋은 환경에서 살게 해보겠다고 정신없이 뛰다보니 오히려 자식과는 점점 더 멀어지고, 부모의 돌봄 없이 지내던 자식의 마음이 병들어 가는 것과 같습니다. 경제는 빠르게 성장했는데, 그렇게 온 나라가 ‘경제 경제 경제, 돈 돈 돈’하다 보니, 교육에 대한 ‘백년지대계’는 실종되어 버렸던 겁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나라의 미래가 밝을 수 있겠습니까? 최근의 경제성장의 둔화를 보면서 모두가 그 위기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기초가 되어야 할 ‘바른 교육, 제대로 된 교육’이 부실한 겁니다. 기초가 약하니 미래가 불안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공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유혹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잘못된 방법이라 할지라도 그렇게 해서 순간적으로 그 자리에 올라가기도 하고, 원하는 것을 손에 쥐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것은 기초가 불안한 겁니다. 겉으로 보여 지는 것을 통해서는 잘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잠언 10:25절 말씀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 같으니라”

한번 그 악인의 성공 위에 강한 바람이 한번 지나가면 그 화려해 보였던 그 겉껍데기는 한 순간에 날아가 버리는 겁니다. 그러나 ‘의인은 영원한 기초’와 같은 것입니다. 든든한 겁니다. 의인은 뿌리를 하나님께 깊게 내리고 있기 때문에 끝까지 가는 것이고, 최후의 승리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27절 말씀을 보시면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수명은 짧아지느니라”

하나님께 그 기초를 두고 있는 사람, 처음 시작부터 하나님의 말씀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사람은 장수하게 된다는 겁니다. 그러나 악인은 순간적으로 잘 되는 듯 하지만 그 수명이 짧다는 겁니다. 그런 기업의 예는 우리 한국의 대기업들이 쓰러지고, 그 원인이 밝혀지는 과정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크리스챤 기업인 이랜드 그룹의 박성수회장의 간증 중에 이런 내용이 있었습니다.

『나는 세금을 정직하게 냈다. 그러면 돈을 못 벌줄 알았는데, 반대로 매출액이 급성장했다. 주일은 철저히 쉬었다. 그래도 매출액은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더 늘었다. 그래서 나는 철저히 믿는다. 성경 말씀대로 해야 사업에 성공한다고…』

오늘 본문 29절과 30절 말씀을 보시면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정직한 자에게 ‘산성’이요, ‘영영히 이동되지 않는’ 견고한 기초 위에 있게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 22절 말씀에 보시면,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만약에 뭔가 흔들리는 것이 있다면, ‘혹시 내가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볼 때 잊고 있거나, 실수하고 있는 것은 없는가?’라고 묵상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온전히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기초 위에 지금 나의 생각과 계획 그리고 생업과 기업의 방향이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 바람만 불면 흔들리는 기초를 만들지 않고, 오래 걸리고 돌아가더라도 영원히 흔들리지 않는 기초를 만드는 하루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Tags: No tags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