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색한 자의 진찬을 조심하라”

<잠언23:6~8> 
– 아름다운 삶의 지혜(8) –

2015년에 대한민국 정치권의 핵 폭풍급 뇌물 비리게이트 사건이 있었습니다. 건축계에서 꽤 건실한 기업으로 알려진 경남기업의 회장이 63세의 나이에 자살을 했습니다.

그가 자살하면서 자신이 뇌물을 준 것을 암시하는 메모를 남겼는데 거기에 언급된 여덟 명의 정치인들은 현 정권의 핵심 실세들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1대, 3대, 3대 대통령 비서실장과 당시 현직 총리 그리고 정권의 실세들의 이름들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름 옆에는 각각 7억, 3억, 2억, 1억, 10만 달러 등의 금액이 적혀 있어서 정권의 불법대선자금 의혹을 받아왔습니다. 메모에 적힌 8명 중에 6인은 증거부족 또는 공소시효 만료로 불기소 되고 나머지 두 명은 불구속 기소처리 되었습니다.

그 진실은 알 수가 없지만, 이와 같은 기업가와 정치인들의 은밀한 거래에 대해서 부인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정치적 권력을 갖고 있는 사람 그리고 돈을 갖고 있는 기업인은 서로에게 필요한 진수성찬(珍羞盛饌)을 갖고 있는 겁니다. 그리고 그 진수성찬을 차려놓고 서로를 초대한 것과 같습니다. 한 쪽은 이권청탁을 하려고 하고, 또 다른 한쪽은 그 조건으로 금품을 받는 겁니다. 그것은 철저하게 계산된 ‘진찬(珍饌)’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기업의 회장은 힘을 다해 물질적인 것으로 정권의 실세들을 도왔는데, 돌아오는 것은 표적수사와 정치적 희생물이 되어버리는 것에 심한 회의와 억울함을 느껴 모든 것을 폭로하고 아직 이른 나이에 자살을 하게 된 겁니다. 그 폭로로 권력의 실세들은 큰 타격을 입게 된 겁니다.

어제 나눴던 4절 말씀에서 “부자 되기에 애쓰지 말라”고 말씀하셨는데, 부자 되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돈과 물질적인 것에 집중하는 것이 어리석은 삶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늘의 잠언인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는 삶의 지혜’ 여덟 번째는 “인색한 자의 진찬을 조심하라”는 것입니다. 인색하다는 것은 돈을 아낀다는 것이고, 쉬운성경에서는 “구두쇠”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먼저, 6절 말씀을 보시면,
“악한 눈이 있는 자의 음식을 먹지 말며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지어다”

라고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악한 눈이 있는 자’를 70인역 성경에서는 ‘andri Baskanw(안드리 바스카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문자적인 뜻은 ‘유혹하는 눈을 가진 자’라는 것입니다. 이 사람의 특징은 자신의 이익과 행복에만 관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영어번역(NIV)에서는 ‘a stingy man(인색한 자)’로 번역하고 있는 겁니다. 그런 인색한 자가 차려놓은 진수성찬을 탐하지 말라, 마음을 빼앗기지 말라는 겁니다.

왜냐하면, 7절(쉬운성경)을 보시면,
“그런 사람은 속으로 ‘저것이 얼마인데!’ 하고 계산한다. ‘먹고 마시라’고 말은 하겠지만, 마음으로는 아까워한다”

그 인색한 자는 돈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사람보다, 때로는 가까운 친구보다 돈을 더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 사람에게는 자신의 돈이 최고의 가치인 것입니다. 그 돈을 써서 누군가에게 진찬(珍饌)을 대접한다는 것은 아무 이유 없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속으로 철저한 어떤 계산이 있다는 겁니다. 그런 사람은 넘치는 사랑과 너그러운 마음으로 무엇을 대접하는 법이 없는 겁니다. <Give and Take>라는 말과 같이, ‘내가 너에게 이렇게 해 줬으니깐, 너도 내게 이렇게 해 줘야 한다’라는 계산이 거기에 깔려 있는 겁니다.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는 지혜 중에 하나가 그런 사람의 진찬을 조심하라는 겁니다. 왜냐하면, 내가 먹은 것이 있으면 반드시 뱉어야 할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8절에서
“네가 조금 먹은 것도 토하겠고 아름다운 말도 헛된 데로 돌아가리라”

고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 거저 주고받는 사랑의 관계가 아니라는 겁니다. 내가 그 사람의 진찬을 먹었다면, 내가 뱉어내야 할 것이 있는 겁니다.

한 기업인과 정치인들 간의 비리게이트가 이 잠언의 시작과 결과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그 기업인의 회사는 정치인들의 권력을 힘입어 빠르게 성장했을 수도 있고, 정치인들은 기업인으로부터 받은 금품을 통해 어떤 이익을 그 당시에는 얻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쌍방이 다 뱉어낸 겁니다. 기업인은 억울한 마음으로 목숨을 끊었고, 정치인들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 결과는 계산적인 진찬을 차렸던 쌍방 모두가 비참한 결과를 맞게 되었다는 겁니다.

인색한 자의 진찬을 조심하십시오. 그것은 우리의 인생을 망쳐놓게 될 것입니다.

Tags: No tags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