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11:1~6>
제가 담임목회를 해보니깐 부교역자 생활 때 느끼지 못했던 것을 많이 느낍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운 성도들을 보면 마음이 많이 아프고, 그래서 교회가 부흥할 때 교회만 부흥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성도들의 가정에도 하나님께서 측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증거들이 나타났으면 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어떻게 하면 우리 성도들이 세상에서도 성경적으로 하나님 안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들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성공한 사업가들의 책들도 보게 되고, 그런 기사들이 나오면 그런 것들도 참조하게 되고, 여러 비즈니스 리더십에 대한 책들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책들이 참고적으로 약간의 도움은 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성경적 비즈니스 모델은 아닐 수도 있는 겁니다. 그러나 성경을 깊이 묵상해 보면, 성경 속에는 수많은 비즈니스 원칙들이 제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원리는 참고는 되지만 진리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적 비즈니스 원리들은 포괄적 진리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우리 성도들이 이 원리들을 잘 적용하기만 해도 사회 속에서도 하나님의 승리를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특히 오늘 본문 속에도 몇 가지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원리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분산 투자하라
이 말은 여러 비즈니스 관련 서적에서 볼 수 있는 표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수천 년 전에 기록된 성경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즈니스 원리를 사람들이 응용한 것에 불과합니다. 그 비밀의 원천은 성경인 것입니다.
1절과 2절을 보시면,
“너는 네 떡을 물 위에 던져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 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BKC(Bible Knowledge Commentary)주석에서는 1절의 ‘떡을 물 위에 던지는 것’을 전체적인 문맥을 고려해 ‘해상무역’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NEB(New English Bible)에서는 2절의 내용을 ‘상업 투자’의 의미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절의 쉬운성경에서는 “재산을 일곱 군데, 아니 여덟 군대에 투자하여라. 이 세상에 어떤 불운이 닥칠지 모르지 않는가?”라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분산투자 하라’는 성경적 비즈니스 투자 원리를 찾아낼 수 있는 겁니다. 제일 위험한 비즈니스가 오직 한 곳만 바라보고 거기에 모든 것을 거는 겁니다. 이미 사회에도 이런 일이 많습니다. 한국에서 처음 오셨을 때 여기서 연결된 어떤 한 사람을 믿고, 한국에서 가져 온 모든 재산을 거기에 거의 올인(all-in)하다 시피 했는데, 그만 사기를 당하거나 사업이 망하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살아갈 일이 막막한 겁니다. 또는 어떤 사업장 하나만 갖고 거기에 목매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내적으로 외적으로 어떤 문제가 일어났을 때는 대책이 없는 겁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한두 가지를 추가적으로 대안을 갖고 있는 겁니다. 그러다 한쪽에서 어려움이 생기면, 다른 쪽에서 그걸 매우기도 하고 버티기도 하는데, 결국 끝까지 견디는 사람이 이기는 건데, 하나만 바라보는 사람은 버티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있는 겁니다.
2. 기회는 만드는 것이다
두 번째는 기회라는 것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것은 어리석은 것입니다. 하늘에서 감이 떨어지기를 기다리기보다, 좀 위험하고 힘들 수는 있지만 그 나무에 직접 올라가서 감을 따는 사람이 훨씬 더 많은 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절에 보시면,
“풍세를 살펴보는 자는 파종하지 못할 것이요 구름만 바라보는 자는 거두지 못하리라”
하였습니다. 날씨가 어떻고, 바람이 셀 거 같고, 비가 많이 내릴 것 같고… 이런 것만 보다가 씨를 못 뿌린다는 겁니다. 물론, 농부에게 지혜가 필요하겠지만, 늘 그런 걱정들 때문에 씨를 뿌리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거둘 것도 없는 겁니다. 그러나 ‘양(量)에서 질(質)이 나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즉 고린도후서 9:6절 말씀에서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라고 말씀하신 바와 같습니다. 많이 뿌리십시오. 많이 뿌린 사람에게 많은 기회가 찾아오는 겁니다. 집 안에만 있는 사람에게 절대 기회는 오지 않습니다.
3. 부지런 하라
마지막 세 번째는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 하라는 말씀입니다. 크리스천 중에 기도는 많이 하는데 게으르다면 그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게으름은 성경적이지 않습니다.
6절에 보시면,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 이것이 잘 될는지, 저것이 잘 될는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하셨습니다. 한국에서 사업을 잘 하시는 분을 보니깐 수십 명의 직원 단체 카톡방이 있고, 또 각 파트별로 단톡방에 대표인 집사님도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즉시즉시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하시는 겁니다. 또 고객들에게 필요한 부분은 지체하지 않고 즉시 서비스 하는 겁니다. 사실은 대표 입장에서는 그게 얼마나 피곤한 일입니까? 밤낮으로 여기저기서 ‘카톡 카톡 카톡…’ 소리가 울리니 그거 정말 피곤한 겁니다. 하지만, 그건 부지런 하신 겁니다. 그래서 사업도 번창하고 있는 겁니다.
부지런히 뿌리고 돌보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 비즈니스 원리 중 내게 부족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세가지 원리를 기억하십시오.
1. 분산 투자하라
2. 기회는 만드는 것이다
3. 부지런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