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비즈니스 원칙”

<잠언 20:13~16>

우리나라의 노동자들은 세계에서 연간 노동시간이 가장 긴 것으로 조사되곤 합니다. OECD평균이 연간 1,770시간인데, 우리나라는 2,124시간동안 일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노동시간이 길다고 해서 생산성이 좋은 건 아닙니다. 독일 같은 경우는 연간 1,371시간을 일하고 있고, 웬만한 유럽 국가들도 1,700시간 이하로 일하고 있습니다. 스웨덴 같은 나라는 일일 6시간 근무 제도를 도입해서 실행중인데, 노동생산성을 보자면 대단히 성공적인 데이터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독일의 경우 시간당 노동생산성이 59.2달러라고 합니다. 그런데 일을 많이 하는 한국은 시간당 30.4달러라는 겁니다. 그러니깐 일은 두 배로 하는데, 생산성은 절반에 밖에 못 미친다는 겁니다.

그런데 유럽이 일은 적게 하면서 생산성이 높은 이유는, 몇가지 원칙이 있는데, 점심시간은 15~20분 만에 샌드위치나 과일로 해결하고, ‘정수기 대화(water cooler talk : 정수기나 커피 자판기 앞에서 동료와 사적인 대화로 시간을 보내는 것)’가 없고, 업무시간에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인터넷 서핑… 같은 것을 하지 않고, 6시간 동안 일에만 집중한다는 겁니다. 거기서 생산성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겁니다.

시간관리를 그만큼 잘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오늘의 잠언에서도 성공적인 비즈니스 원칙들을 우리에게 말씀해 주시고 있는데,

1.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13절)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하게 될까 두려우니라 네 눈을 뜨라 그리하면 양식이 족하리라”

잠자기를 좋아한다는 것은 그만큼 시간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것이고, 또 시간을 그만큼 허비하고 있다는 겁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세계에서 가장 일을 많이 하는 것 같지만, 사실 일하는 시간은 길지만 생산력은 떨어진다는 겁니다. 그것은 긴 근무시간을 갖고 있지만, 중간 중간 많은 시간이 허비되고 있는 겁니다. 차라리 6시간 근무에 집중하면 나머지 시간을 더 여유롭게 사용할 수도 있고, 또 노동생산력도 높아질 수 있다는 겁니다.

게으른 사람에 대해서는 잠언에서 이미 여러 차례 경고하고 있습니다. 게으른 사람, 잠자기를 좋아하는 사람, 시간을 허비하는 사람, 시간 관리를 제대로 못하는 사람은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크리스천들이 세상에서도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길 원하십니다. 그렇다면, 성공적 비즈니스의 원칙 첫 번째를 꼭 기억하십시오. 우리에게는 모든 사람들과 똑같은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시간을 허비하지 마십시오.

2. 지혜로운 입술을 사모하라(14,15절)

14절에서
“물건을 사는 자가 좋지 못하다 좋지 못하다 하나 돌아간 후에는 자랑하느니라”

비즈니스에 있어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흥정과 거래’일 겁니다. 저 같은 사람은 흥정을 잘 못하는 부류에 속하는데, 어떤 사람들을 보면 정말 흥정을 잘 합니다. 남들은 제 값 주고 사는데, 그런 분들은 훨씬 저렴한 값에 좋은 물건을 사기도 하는 겁니다. 흥정은 비즈니스에 있어 꼭 필요한 테크닉일 겁니다.

15절에서 이것을
“세상에 금도 있고 진주도 많거니와 지혜로운 입술이 더욱 귀한 보배니라”

지혜로운 입술만 있다면, 금도 오고, 진주도 얻을 수 있는 겁니다. 그러니 순간순간 우리에게 지혜로운 말을 할 수 있는 지혜로운 입술이 필요한 겁니다. 그 지혜를 사모하면 그 지혜를 안 주시겠습니까?

야고보서 1:5절 말씀에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하셨습니다. 성공적 비즈니스를 원하신다면, 지혜로운 입술을 사모하시고 구하십시오.

3. 잘못된 물질관계에 엮이지 말라

16절 말씀에서
“타인을 위하여 보증 선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을 위하여 보증 선 자는 그의 몸을 볼모 잡을지니라”

성경은 잘못된 보증을 서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성경의 경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보증 때문에 평생 일궈온 모든 것을 한꺼번에 잃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여러분들의 눈물과 땀과 모든 것을 쏟아 부어 쌓아 올린 것이 잘못된 물질관계에 엮이기 시작하면, 한 순간에 와르르 무너져 내릴 수 있다는 겁니다.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물질관계는 항상 조심해야 하고, 그것이 성공적 비즈니스 원칙에 어긋난다면 지혜롭게 잘 끝내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우리 역시도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가야 하는데, 하나님은 우리 크리스천들이 하나님의 지혜와 원칙으로 비즈니스 영역 속에서도 승리하시길 원하시는 것입니다.

Tags: No tags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