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도전하라”

[이야기 ‘샘’] 

김제환목사(세부광명교회)

 

마이크로 소프트 사의 빌게이츠(Bill Gates, 1955~) 회장은 수십 년 동안 세계 최고의 부자 1위 자리를 고수했던 사람입니다. 그는 31세 때 이미 억만장자가 된 사람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고인이 됐지만 혁신의 대명사인 애플사의 스티브잡스(Steve Paul Jobs, 1955~2011) 역시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 중에 한 사람이었습니다. 페이스북의 창업자인 마크 주커버그(Mark Elliot Zuckerberg, 1984~)는 아직도 젊지만 올해 세계부자순위에서 항상 4~5위에 랭크되어 있는 억만장자입니다. 또 아마존 닷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Jeffrey Preston Bezos, 1964~)는 수십 년 동안 1위 자리를 고수하던 빌게이츠를 밀어내고 최근 1위 자리를 굳게 지키고 있는 사람입니다.

20세(빌 게이츠), 21세(스티브 잡스), 20세(마크 주커버그), 30세(제프 베조스). 이 나이들이 뭔지 아십니까? 세계적으로 성공한 이 사람들이 자기 회사를 창업한 나이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아직 어릴 때 혹은 아주 젊을 때 회사를 창업하고 시작했다는 겁니다.

제가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지만, 이들처럼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라든지 또는 엄청나고 대단하다고까지 할 성공을 거두지는 않았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 자기 분야에 작은 성공이라도 거둔 분들을 보면 무엇인가를 일찍 시작하고 도전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섬기는 교회에서 예배 후에 남성들과 잠시 커피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는데, 그 중에 몇몇은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나름대로 젊은 나이에 어느 정도의 성공을 경험해 봤던 분들이셨습니다. 그런데 얘기를 나누다 보니 한 분은 스무 살 때부터, 한 분은 23세 때부터, 또 다른 한 분은 27세 때부터 사업을 해 오셨다는 것입니다.

아시아의 최고 부자가 된 마윈(Jack Ma, 1964~) 역시 35세 때 알리바바를 창업했지만, 사실 처음 사업을 시작한 것은 28세 때 ‘하이보’라는 통역회사를 창업했었고, 3년 뒤 다시 ‘하이보 네트워크’라는 홈페이지 제작회사를 창업했었지만 모두 망했었습니다. 그리고 4년 뒤 알리바바를 창업해 15년 만에 아시아 최대 부자가 된 겁니다. 마윈이 직원들에게 이런 말을 종종 한다고 합니다.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실패할까봐 두려워서 생각만하고, 실제로 도전하고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자본이든지, 사람이든지, 건물이든지, 어떤 환경이든지… 뭔가를 다 갖추어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주저주저하는 겁니다. 그런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제가 처음 필리핀 세부에 와서 교회를 개척할 때 좀 더 시간을 두고 철저하게 준비가 되었으면 더 잘 할 수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오히려 세부에서 시간을 두고 지내면서 세부의 영적 현실을 보고, 한인교회 개척의 현실을 보고… 두려운 마음이 들어 도전을 못하고 그냥 한국으로 돌아갔을 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나 제가 한인교회 개척에 대한 비전을 받고 왔기 때문에 세부에 도착해 첫 예배는 선교사님 현지교회에 가서 예배드리고, 필리핀에서 맞는 두 번째 주일 날 플라스틱 의자 몇 개 저희 집 거실에 깔아놓고 제가 기타 치면서 찬양을 인도하고, 첫 예배를 드리면서 우리 교회가 시작된 것입니다.

저 같은 목사들끼리도 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교회 개척은 젊을 때 일찍 해야 좋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실패해도 젊을 때 하면 그게 좋은 경험이 되어서, 다음에 더 잘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저처럼 중년의 나이에 무엇인가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어떤 것에 도전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적지 않은 나이에 책임져야 할 사람들도 많고, 일들도 많은데 만약 실패하기라도 하면 거기에서 오는 타격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 젊을 때야 젊음의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뛸 수 있겠지만, 나이가 어느 정도 되면 건강이 따라주지 않아 무엇인가를 새롭게 도전하는 게 쉽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도전하지 않으면 10년 뒤에는 더 도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때문에 어쩌면 내 인생 속에 도전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을 때가 가장 빠른 시기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뭔가를 하고자 한다면 생각만 하지 말고 실행하십시오.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누군가가 먼저 시작해 버릴 것입니다. 아는 것과 성공하는 것의 차이가 뭔지 아십니까? 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빨리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특징은 일찍 시작했고, 많이 시도했고, 많이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실패를 많이 했다는 것은 그들에게 성공할 기회도 주어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할 위험성이 없지만, 아무것도 도전하지 않는 사람의 성공할 확률은 ‘0%’인 것입니다.

성경 말씀에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야고보서 2:18)”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믿는다’라고 말하면서 ‘행동(Action)’이 따르지 않고 있다면, 그것은 아직 진정한 믿음이 없는 겁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확실하게 믿고 있다면 반드시 액션이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성경에서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야고보서 2:26)”고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생각만 하는 사람이 되지 마십시오. 생각만 하고 움직이지 않는 사람은 결코 아무것도 이룰 수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고, 그것을 확신한다면 이제 일어나 도전해 보십시오. 그가 자신의 미래를 새롭게 만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도전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지금 도전한다면 그것이 가장 빠른 시기일 것입니다.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