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4:21~25>
중국 우환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우리 한국은 약 한 달동안 잘 방어해왔습니다. 하지만 31번 확진자 이후 신천지교회를 중심으로 한 슈퍼 집단 간염이 시작되어 중국 다음으로 순식간에 많은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3월12일 0시 기준으로 총 7,869명의 누적 확진자가 있었고, 사망자는 66명에 이릅니다. 사실 확진자가 갑자기 늘어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신천지집단감염이라는 특별한 상황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늘 우리나라를 경계하고 무시하는 중국과 일본은 일제히 우리의 방역체계를 조롱하는 말들을 하기 시작했고, 1백 수십 개의 나라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국을 제한하거나 금지시켜 버리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는 한국 사람들을 혐오하거나 경계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더니 단 며칠 만에 1만3천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확진판정을 받게 됩니다. 또한 약 9백 명이 죽어 치사율 6.6%를 기록했는데 참고로 우리나라는 치사율이 0.7%밖에 안 되는 겁니다. 그리고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 같은 경우도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진단장비도 부족하고, 검사비용도 1백만 원이 넘고, 시스템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미국이 한국의 방역 및 코로나19 대응을 부러워하고 있습니다.
미국 하원 코로나19 청문회에서 캐럴린 맬로니 위원장은 “미국이 지난 두 달 동안 수행한 코로나19 검사를 한국은 단 하루에 해 낸다”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은 백만 명 당 4천명을 검사했는데, 미국은 15명밖에 검사를 못했고, 약 300배 차이가 난다는 겁니다. 일본 역시 우리의 검사 속도보다 10배나 떨어진 방역 시스템이어서 우리나라를 부러워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방역시스템과 코로나19 대응을 보며 전 세계 외신들은 일제히 호평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회가 이번 주부터 [40일 금식 특별새벽기도회] 중에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40일 뒤에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코로나19를 가장 모범적으로 대응한 나라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또 40일 뒤에 세계 여러 나라들의 한국인들의 입국 금지와 제한 조치들이 해제되고, 이 일을 통해 오히려 우리나라의 위상이 높아지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신천지 때문에 국민 모두가 큰 충격에 빠졌었지만, 오히려 이것이 대한민국의 의료와 방역과 위기관리 시스템을 세계 속에 증명하는 계기가 되어 우리에겐 위기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21절을 보시면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사람이 등불을 가져오는 것은 말 아래에나 평상 아래에 두려 함이냐 등경 위에 두려 함이 아니냐”
길가 밭, 돌밭, 가시떨기 밭, 좋은 밭에 관한 비유의 말씀을 설명하다가 갑자기 등불에 관한 비유를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등불은 됫박을 뒤집어 그 속에 감춰두지 않고 높은 곳에 놓아 사람들에게 비취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22절에서 그 빛은 감출 수 없이 다 드러나게 된다는 겁니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해지고,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그 말씀을 받아 열매를 맺게 되는 사람들에 관한 말씀입니다. 실력이라는 것은 감출 수 없이 반드시 드러나는 것처럼 또한 빛이라는 것은 드러날 수밖에 없는 것처럼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믿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반드시 드러나는 열매들을 맺게 될 것입니다. 그 영적 실력이 증명될 것입니다. 그는 믿음의 열매들로 그의 믿음을 증명하게 될 것입니다. 30배, 60배, 100배의 역사들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마태복음 7장 16절, 20절에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진짜와 가짜는 열매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거짓말 하는 사람들의 거짓말은 언젠가 다 드러납니다. 왜냐하면 열매가 있기 때문입니다. 열매로 그들의 진짜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열매가 그들이 누구인지를 증명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진짜입니까? 가짜입니까? 우리는 진짜 믿음을 갖고 있습니까? 우리는 진짜 크리스천입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열매를 맺고 있습니까? 그 열매를 보면 세상 앞에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증명되는 것입니다.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순종하는 진짜 믿음의 사람들은 반드시 3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억울하고 분한 일을 겪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 여러분을 향해 거짓과 악담을 퍼뜨리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거 쫓아다니면서 변명할 필요도, 싸울 필요도 없습니다. 거짓과 악담을 퍼뜨린 사람은 나중에 모든 것이 다 드러나고 수치와 조롱을 겪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믿음은 풍성한 축복의 열매들로 증명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