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 속에 핀 꽃”

<역대상 2:1~55>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 재벌 2재벌 3세의 성공 스토리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는 힘들 겁니다왜냐하면 매일 매일 삶의 문제들과 시련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과는 너무 동떨어져 있는 모습이기 때문입니다또 누구보다도 좋은 조건과 외모와 탁월한 재능과 능력을 타고난 사람의 성공 스토리 역시 그다지 우리에게 와 닿지 않을 겁니다왜냐하면 내게는 그런 능력과 조건이 없기 때문입니다.

감동을 준다는 것은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영향력이 있다는 것은 그것을 듣거나 보는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준다는 것입니다그래서 실패를 많이 한 사람인생의 악조건들 속에서 성공을 일궈낸 사람들의 스토리는 이 땅에 살아가는 수많은 보통 사람들의 삶에 희망이 되고모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보다 시련과 어려움을 많이 겪었거나겪고 있다면… 하나님은 여러분을 통해 누군가에게 여러분이 경험한 그 은혜가 흘러가게 되기를 원하실 것입니다바위틈을 비집고 피어난 작은 들꽃이 그 어떤 꽃보다 아름답고숭고하기까지 보이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셨을 때왕궁에서 태어난 금수저가 아니라 낮고 천한 말구유에서 나신 것을 기억하십시오그래서 예수님의 십자가를 생각하면 우리가 견뎌내지 못할 시련이 없습니다아무 죄 없으신 주님께서 우리의 죄를 위해 대신 십자가에서 희생하셨는데얼마나 억울한 일입니까그러나 인간이 죄로 인해 실패했지만주님께서는 그 실패를 십자가로 덮으시고그 실패를 부활의 소망으로 바꾸셨습니다.

오늘 본문인 역대상 2장은 이삭의 아들 야곱(이스라엘)이 열두 아들을 낳았고그 중에 넷째 아들인 유다의 후손들을 열거하고 있습니다왜냐하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멸망하기 전 남유다 왕국을 이루고 있었던 유다지파였기 때문입니다다윗 왕 이후로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이스라엘의 전통적 왕권은 다윗에게 있었고역대기는 그 다윗의 출생까지의 계보를 상세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3절 말씀을 보시면,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에게 낳아 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

 

이 구절은 창세기 38장에 좀 더 자세하게 나와 있는데유다는 세 아들(에르오난셀라)이 있었습니다첫째 아들이 다말이란 여자와 결혼했는데 자손이 없이 죽게 됩니다그런데 성경은 그가 악함으로 여호와께서 그를 치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38:7). 그런데 둘째 아들 역시 여호와 앞에 악하여 죽게 됩니다(38:8~10).

그래서 유다의 며느리 다말은 수절하고 친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그러나 우리가 창세기 38장을 통해서 이미 알고 있듯이 다말은 창기처럼 꾸미고 시아버지인 유다에게 접근했고다말은 임신하여 유다의 아들인 베레스와 세라라는 쌍둥이를 낳게 됩니다정말 상상할 수도 없고말하기도 부끄러운 유다 가문의 수치스런 역사인 것입니다.

 

그리고 7절을 보시면,

갈미의 아들은 아갈이니 그는 진멸시킬 물건을 범하여 이스라엘을 괴롭힌 자이며

 

세라의 후손 중에 갈미의 아들 아갈이란 인물이 나오는데이 사람은 여호수아 7장 18~26절에 등장하는 아간이란 사람과 동일인입니다아갈이란 뜻은 재앙이란 뜻입니다여리고성을 취할 때 재물에 눈이 어두워 전리품 중에 일부를 숨겼고그로 인해 그 다음 전투인 아이성 전투에서 이스라엘이 패배하는 재앙이 임하게 했던 장본인입니다.

세라의 쌍둥이인 베레스에게서는 헤스론이란 아들이 태어나게 됩니다. 9절부터 15절까지의 내용을 보면 헤스론에게서 부터 그의 후손인 다윗이 낳기까지의 계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이에 11절을 보시면,

나손은 살마를 낳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고

 

룻기 4:21절에서 살마는 살몬이란 이름으로 나와 있는데그는 여리고성을 정탐했던 정탐꾼으로서 그를 숨겨줬던 여리고의 기생 라합과 결혼해서 보아스라는 아들을 낳게 되었습니다또 보아스는 남편을 잃은 모압 여인 과 결혼을 하게 된 겁니다그리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오벳은 이새를 낳고이새는 다윗을 낳게 되었다는 겁니다.

그리고 16, 17절에는 다윗의 누이들인 스루야와 아비가일의 자식들이 나오는데 다윗의 조카들입니다그런데 조카인 요압은 권력에 눈이 어두워 사촌인 아마사를 죽였고아마사 역시 생전에 다윗의 아들 압살롬이 반역을 일으켰을 때 그의 군대장관이 되어 함께 반역에 동조했던 인물이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다시피 다윗의 후손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게 됩니다하지만 다윗의 계보를 보자면 불편한 부분이 너무 많이 나옵니다다윗의 아들과 조카는 반역을 저지르고조카는 권력욕에 사촌을 죽이고다윗의 조상들 중에는 가나안 땅의 매춘부도 있었고이방의 모압 여인도 있었고재물에 눈이 어두워 민족을 재앙으로 몰아넣은 아간 같은 인물도 나오고유다지파의 시조라 할 수 있는 유다는 며느리 다말에게서 아들들을 낳았습니다부끄러워서 입에 올리기도 불편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계보라면 성스럽고 완벽해야 할 거 같은데 오히려 더더욱 수치스러운 내용들이 나옵니다예수님은 인간의 실패 속에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왜냐하면 우리의 죄와 수치를 가리어 주시기 위해 오셨기 때문입니다우리의 실패와 죄와 부끄러움을 십자가로 덮어주시고회복하시고 치유하시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시편 32편 1절에서 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하셨습니다예수님은 우리의 허물과 죄와 수치를 십자가로 덮어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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