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결 같은”

<잠언 20:6~12> 

저는 열아홉 살에 서울의 변두리에 있는 상가 지하실 작은 개척교회에서 처음 신앙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개척 된지 얼마 되지 않은 교회였는데, 그 교회의 역사는 벌써 삼십 여년이 흘렀습니다. 개척교회 시절 그 지하실 예배실에 매일 저녁마다 오셔서 철야하시던 집사님 부부가 계셨는데, 지금은 장로님과 권사님이 되셔서 삼십 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교회를 사랑하며 변함없이 아름답게 섬기고 계십니다.

그리고 저는 모 교회를 떠나 서울 영등포 쪽에 있는 교회에 전도사 사역을 나가게 되었는데, 그 교회는 설립된  지 지금까지 이십여 년이 되었고, 그 다음에 사역하게 된 교회는 분당에 있는 교회인데 이 교회는 올해가 16년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또 세부에 오기 전에 섬겼던 교회 역시 이십여 년이 된 교회입니다.

교회가 설립된 지 적게는 16년에서 길게는 삼십 여년이 된 교회들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지금까지 그 교회에서 변함없이 10여년, 20여년, 심지어 삼십 여년을 섬기시는 신실한(faithful), 한결같은 성도님들이 계시다는 겁니다.

그 교회를 개척한 목사님들이야 어찌보면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 역시 쉽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런데 결코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성도들이 보기에 교회에 왜 문제가 없었겠습니까? 목사님께 왜 불만사항이 없었겠습니까? 그러나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한결같이 주님 바라보며 기도하시면서 그 교회를 섬기시는 성도님들이 얼마나 귀하게 보이는지 모릅니다.

제 눈에도 그 성도님들이 귀하게 보이는데, 하나님께서 얼마나 기뻐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은 한결같은 마음을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은 변함없이 신실하게 주님을 섬기는 이들을 기뻐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신실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6절 말씀을 보시면,
“많은 사람이 각기 자기의 인자함(Unfailing love)을 자랑하나니 충성된 자(faithful man)를 누가 만날 수 있으랴”

젊은 남녀가 만나서 서로 매력을 느끼고 사랑을 하고 결혼까지 하게도 되지만, 그 사랑이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지만 그 사랑도 변하고, 그 사람도 변하는 일이 얼마나 많습니까?

정말 가깝고 친한 사람끼리 동업을 하기도 하지만 ‘이 사람만큼은 믿을 수 있다, 절대 변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지만 그 마음이 바뀌기도 하고, 배신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얼마나 많습니까?

‘충성된 자를 누가 만날 수 있으랴?’라고 말씀하시고 있는데, 여기서 ‘충성된 자’는 ‘a faithful man(신실한 사람, 변함없는 사람, 한결같은 사람)’이라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을 좀처럼 만나기가 쉽지 않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6절 말씀을 보시면,
“온전하게 행하는 자가 의인이라 그의 후손에게 복이 있느니라”
라고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시편119:1~2절 말씀에 보시면,
“행위가 온전하여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복이 있음이여, 여호와의 증거들을 지키고 전심으로 여호와를 구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좀처럼 만나기가 쉽지 않은 사람이지만, 변함없이 주님을 구하고 따르고 순종하는 사람들이 복이 있다는 것입니다. 잠언20:6절에서는 ‘그의 후손에게 복이 있느니라’ 라고 말씀하시면서 시간이 지나고 세대가 지나도 그 후손에게까지 하나님의 복이 흘러간다는 것을 약속하시고 있습니다.

한결같은 마음은 복을 받지만, 한결같지 않은 마음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시고, 미워하십니다.

9절에서
“내가 내 마음을 정하게 하였다 내 죄를 깨끗하게 하였다 할 자가 누구냐?”

과연 우리가 하나님 앞에 죄 없이 완전히 깨끗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겠습니까?

10절에서
“한결같지 않은 저울추와 한결같지 않은 되는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하셨습니다. 정직하지 않은 것, 진실하지 않은 모든 말과 생각과 행동은 주님께서 미워하시는 겁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신실함, 한결같음, 변함없음’을 원하십니다. 여러분의 말과 생각과 행동과 삶과 믿음과 사람들과의 관계와 교회생활까지 신실한 주님을 닮은 한결같은 사람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Tags: No tags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