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툼의 원인을 제거하라”

<잠언 25:23~24> 

어제 대한민국의 20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13총선>이 있었습니다. 모쪼록 국민에 의해 훌륭한 지도자들이 선출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끄러운 단체(그룹)가 있다면 정치권일 것입니다. 여당과 야당이 항상 대립각을 세우고 서로를 공격하고 서로의 정책을 헐뜯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민주주의는 정권을 쥐고 있는 다수당의 여당에 의해 정책이 실행되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그 정책을 견제하는 장치가 필요하고, 야당이 여당의 독주를 견제할 때에만이 건강한 민주주의가 실현되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치인들이 진정으로 해야 할 싸움은 당리당략(黨利黨略)이나, 어떤 파벌과 지역, 감정적인 것으로 흘러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나라를 잘 이끌어가기 위한 제대로 된 정책의 싸움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유력한 대선후보였던 ‘도날드 트럼프(Donald John Trump)’는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놓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제대로 된 정책보다는 인종차별주의적인 발언, 성차별적인 발언과 같은 막말들로 미국 역사상 가장 시끄러운 경선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가 가는 곳마다 반대시위도 일어나고, 폭력사태로까지 번지고 있는 것을 뉴스를 통해 종종 접하게 됩니다.
정치권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영역에서 다툼이 일어나는 원인이 있습니다.

오늘의 잠언은 “다툼의 원인을 제거하라”는 것입니다. 그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는 그것을 제거할 수 있을까요?

먼저, 23절 말씀을 보시면
“북풍(北風)이 비를 일으킴 같이 참소(讒訴)하는 혀는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키느니라”

여기서 ‘참소한다’는 것은 ‘참소할 참(讒)’에 ‘하소연할 소(訴)’자를 쓰고 있는데, ‘남을 헐뜯어 없는 죄를 있는 것처럼 꾸며서 고해바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기 위해서 부풀려 말하거나, 거짓을 꾸미거나, 그를 향해 악담을 하거나, 험담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북풍이 불면 그것이 비를 몰고 오는 것과 같이 다른 사람을 향해 험담을 하거나, 악담을 하는 것은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내가 타인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반드시 다툼으로 번지게 되어 있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다툼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가 살아가다보면 서로 간에 잘 맞을 수는 없습니다. 함께 살아가다보면 분명 섭섭한 일도 생길 것이고, 상대방 때문에 마음이 불편하거나, 상처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어떤 경우에는 억울한 상황에 몰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그런 상대에 대해서 자꾸 불평이나 부정적인 마음이 들 수 있고, 그것은 상대를 향한 부정적인 말로서 흘러나오게 될 수 있을 겁니다. 우리도 답답한 마음에 누군가에게 하소연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그런 마음을 또 다른 제3자에게 전하게 될 수도 있는데, 거기서 한 말들은 반드시 또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기도 하고, 또는 그 당사자에게까지 전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될 때 그것은 북풍이 비를 몰고 오듯이 다툼의 시작이 되는 겁니다.

24절 말씀을 보시면,
“다투는 여인과 큰 집에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이 말씀은 이미 잠언 21:9절과 19절에서 이미 두 차례나 반복해서 말씀하셨던 내용입니다. 집은 언제나 Sweet Home이 되어야 할 겁니다. 밖에서 지친 마음을 위로 받고, 쉴 수 있는 곳이 집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 집에 들어갔더니 늘 다툼이 있는 겁니다. 평수가 얼마가 되든지, 얼마짜리 집에 살든지 관계없이 그곳은 지옥 같은 겁니다. 늘 그렇게 다툼이 있는 큰 집에 사는 것보다 차라리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낫다고 말하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왜 가정에서 다툼이 자꾸 일어납니까? 다툼의 원인이 뭡니까? 상대에 대해서 늘 긍정적으로 부드럽고 자상하게 말한다면 다툴 이유도 없는 겁니다. 여러 가지 어떤 말들이 오갈 때 서로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말하거나, 무시하거나, 감정적으로 소리를 지르거나… 하는 것들이 다툼의 원인이 되는 겁니다. 그것만 자제하면 그 가정은 얼마든지 스위트 홈이 될 수 있는 겁니다.

모든 다툼의 원인은 ‘다른 사람을 향한 부정적인 말’입니다.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그것이 진리이든, 거짓이든 어떤 것이든 부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자제하십시오. 내 입에서 누군가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한 것은 반드시 다툼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있는 곳에서 여러분이 트러블 메이커(Trouble Maker)가 아니라 피스 메이커(Peace Maker)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우리 주변의 모든 다툼의 원인을 제거하시고, 기쁨과 감사와 평화가 가득한 복된 날 되십시오.

Tags: No tags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